본문 바로가기
짠테크

슬기로운 신용카드 생활(연말정산, 피킹률) feat.개념있는 희애씨

by 철의그녀 2021. 8. 15.

구독 중인 신사임당 유튜브 채널에 개념있는 희애씨가 출연해서 신용카드 사용 꿀팁을 똑소리 나게 알려주셨다. 개인적으로 이미 실천하고 있는 것도 있고, 새롭게 알게 된 부분도 있었다.

 

2021년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신용카드 사용방법부터 나에게 딱 맞는 카드 쪼개기까지 신용카드 사용 꿀팁을 정리해 보았다.

 

 

첫째, 연봉 25% 금액까지 신용카드 사용하기

▶연간 신용/체크카드, 현금 사용금액은 연봉의 25% 초과분에 대해 연말정산 환급받을 수 있음

(연봉의 25% 미만이라면 환급 '0')

 

▶연봉 25% 초과분에 대한 소득공제율

-체크카드, 현금 30% 적용

-신용카드 15% 적용

→작년 코로나19로 인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현금 동일하게 적용(최대 80%까지) 

 

만약, 연봉이 3,000만 원인 직장인이라면 700만 원(연봉의 25%) 이상 소비한 금액에 대해 연말정산을 환급받을 수 있다. 즉, 신용/체크카드와 현금 사용액이 연간 700만 원 미만이라면 환급금액은 '0'이다.

따라서 연봉의 25% 소비 금액까지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현금 소득공제율 차이가 없기 때문에 무이자나 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 사용을 추천한다. 

 

 

둘째, '신용카드+체크/무실적 신용카드'로 카드 쪼개기

▶현재 나의 생활패턴에 딱 맞는 주사용 신용카드 선택하기 (카드고릴라에서 비교)

-전월 실적에 맞춰 통합 할인 한도 받기

-체크/무실적 신용카드로 최대 할인받기

카드피킹률

▶카드사 앱을 이용해 실적 충족 금액 확인, 캐시백, 이벤트 혜택 챙기기

 

예를 들어, 한 달에 신용카드를 60만 원정도 사용한다면 전월 실적 50만 원에 따른 할인 혜택을 받고 있을 것이다. 전월 실적 통합 할인 한도는 실적 금액이 구간별(보통 50/70/100만 원)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인데, 이 경우에는 50만 원까지만 그 카드를 사용하고 나머지 10만 원은 체크카드나 무실적 카드를 이용한 카드 쪼개기로 최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흔히 옛날 카드 혜택이 좋다고 생각해서 사회 초년생 때 발급받은 카드를 쭉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현재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카드 혜택을 비교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카드 피킹률을 계산해 보고 카드 피킹률이 3% 미만이라면 카드고릴라 사이트에서 나의 생활 패턴에 잘 맞는 카드를 발급받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이용하는 카드사 어플을 꼭 다운로드하는 걸 추천한다. 카드사 앱을 통해 누적 사용 금액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벤트나 캐시백 혜택 등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다.

 

 

  

셋째, 카드 결제일은 14일! 할인보다는 포인트 카드!

▶14일 결제일이면 좋은 점

:카드 사용기간 전월 1일~말일(가계부 쓸 때 정산하기 쉬움)=신용 공여 기간=전월 실적 산정 기간

(카드마다 날짜 다를 수 있으므로 카드사에 확인할 것) 

 

▶포인트 카드가 할인카드보다 혜택이 더 좋은 편임

-단, 포인트 유효기간이 있음

-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 통해 소유한 모든 카드 포인트 확인과 현금 캐시백 가능

 

대부분 월급날과 카드 결제일을 동일하게 맞추는데, 카드 결제일은 14일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14일이 결제일일 경우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한 금액이 이번 달 청구되기 때문에 가계부를 쓴다면 전월 사용분을 정산하기가 편리하다. 그리고 전월 실적 산정 기간과 신용 공여 기간을 모두 일치시킬 수 있어, 전월 실적 기간을 잘못 계산하여 혜택을 받지 못한 경우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할인카드보다는 포인트카드가 혜택이 더 좋은 편이다. 요즘엔 카드사 앱을 통해 편리하게 포인트를 현금 캐시백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카드사 앱은 꼭! 꼭!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것을 추천한다.

 

소비를 하지 않는 게 BEST이지만...

이왕 쓸 거라면 현명하게 소비하자^_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