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공부

[월급쟁이 부자들] PIR과 전세가율로 알아본 내 집 마련 최적의 타이밍

by 철의그녀 2023. 2. 2.

부동산과 주식 관련 콘텐츠뿐만 아니라 자기 계발 콘텐츠까지 아우르는 월급쟁이 부자들 유튜브를 매일매일 챙겨보고 있다. 집안일을 하면서 팟캐스트로 한 번 듣고 유튜브 고퀄 인강으로 복습하는 찐팬!

     

 

최근 PIR과 전세가율로 내 집 마련 최적의 타이밍은 언제인지 알아본 찐투자자 너나위님의 영상이 너무 유익해서 정리해 보았다. 

실전 투자를 통해 온몸으로 배운 고급 정보를 아낌없이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PIR과-전세가율
출처: 월급쟁이 부자들TV

 

 

 

 

 

내 집 마련 최적의 타이밍은?

 

PIR이 12보다 낮고 전세가율 60% 이상일 때 (KB부동산 월간 시계열 데이터 최근 20년 서울 평균)

→현재 PIR은 급격히 하락 중이고, 전세가율은 60%대로 매수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PIR(Price to Income Ratio)=주택 가격/가구당 연소득

→주택 구입하는 데 걸리는 시간

PIR 높으면 집값 비싸다/ 낮으면 집값 싸다는 의미  

 

 

▶전세가율=전세가/매매가

→전세가율 높을수록 집값에 거품이 없다는 의미

 

 

 

 

사람들은 보통 물건을 구입할 때, 가격을 비교하고 가성비를 따진다. 특히, 인생 최대 쇼핑인 내 집 마련은 그 어떤 물건보다 고려해야 할 점이 많다. 그래서 어렵다 T_T

하지만 어렵다고 내 집마련을 포기할 수 없기에 차근차근 부동산 관련 지식을 쌓아야 한다.

 

 

모든 투자의 기본은 싸게 사는 것이다. 따라서 내 집 마련 최적의 타이밍 역시 집값이 바닥일 때 매수하는 것이다. 과거 데이터 상 집값이 저렴한 시점은 서울 아파트 기준 PIR이 12보다 낮고 전세가율이 60% 이상일 때였다. 이때, PIR은 월급을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아 주택을 구입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PIR값이 높으면 집값이 비싸고, 낮으면 집값이 싸다고 볼 수 있다. 전세가율은 전세가/매매가로 전세가율이 높을수록 집값에 거품이 없어 저렴하다는 의미이다.

 

 

현재 서울 아파트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면서 PIR 또한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다. 그래도 최근 20년 평균값인 12보다는 한참 위ㅋㅋㅋㅋㅋ

전세가율은 60%대로 내 집마련 매수시기가 점점 다가오고 있다!

 

 

내가 살고 있는 광주는 지금 어디쯤인지 궁금해서 KB부동산 월간 시계열 자료를 찾아보았다. 2023년 1월 매매가는 작년 12월보다 -0.95%, 전세는 -0.92%로 5대 광역시 중 하락폭이 가장 적었다.

광주 전세가율 평균은 66%인데, 현재 69%로 집값 거품이 빠지고 있는 중임을 알 수 있었다. PIR값은 데이터를 쉽게 찾을 수 없어 블로그 글을 참고했다. 광주 PIR 평균 4, 2022년 6월 6으로 아직 평균값을 상회하고 있었다. 결론은 서울과 마찬가지로 조금 더 매수 타이밍을 지켜봐야 함!!! 

 

 

 

 

 

내 집 마련을 위해 지금 해야 할 일

 

1. 종잣돈 모으기

 

2. 부동산 지식 쌓기

 

3. 최고의 선택으로 내 집 마련하겠다는 의지 불태우기

 

 

 

기회는 생각보다 자주 온다. 하지만 미리 준비한 사람만 잡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선의 선택으로 내 집 마련하는 기회를 잡기 위해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먼저 절약과 저축으로 종잣돈을 모은다. 그리고 최고의 선택으로 내 집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며, 부동산 관련 지식을 차곡차곡 쌓는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파이팅!!!^_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