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pdf책 첨부] 책 리뷰 <세이노의 가르침>

by 철의그녀 2021. 8. 5.

월급쟁이 부자들 추천도서로 알게 된 세이노님의 <세이노의 가르침_Say NO> 책을 읽었다. 

세이노님이 재테크 카페에 기고했던 글을 모은 pdf책 형태로 복사와 내려받기를 쿨하게 허락하셔서 파일 첨부한다. 감사합니다^__^

 

세이노의_가르침_통합편집본.pdf
6.34MB

 

진짜 부자 세이노(Say NO)의 뼈 때리는 이야기

20여 년 전 필명 세이노로 재테크 카페와 이코노미스트, 신동아에 칼럼을 기고하며 활발히 활동했다. 현재는 활동하지 않으시는 듯 근황은 알 수 없지만 재테크 카페에서는 1세대 멘토로 레전드 같은 인물이다.

책 머리말에 다음 카페 운영진과의 만남 기록을 보면 거의 간증(?) 수준이어서 처음엔 약간 불편한 마음이 들었다. 그런데 세이노님의 글을 읽으면서 주변 사람들이 부자가 되었으면 하는 선의를 느끼게 되었고,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존경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다.

 

 

"새벽에 일어나서 운동도 하고 공부도 하고 사람들도 사귀면서 최대한으로 노력하고 있는데도 인생에서 좋은 일이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을 나는 여태껏 본 적이 없다.

부자가 되는 데 있어서의 경쟁자는 천재가 아니라 결국은 자신의 의지라고 하는 이 지극히 간단한 사실이 독자들 마음속에 각인되기를 바란다."

  -<세이노의 가르침> 중에서

  

손잡은-사진
출처: unsplash

 

가난한 자의 특성 버리기

▶직장인이라면 일 제대로 하기

▶의심하며 계산하기보다 먼저 행동하기

 

"직장생활을 하면 부자가 되지 못한다고? 아니다. '직장에서 일을 잘하지 못하면 직장 밖으로 나가도 부자가 되지 못한다'라고 해야 한다. 일을 못하면 직장 밖으로 나가도 절대 성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직장생활을 잘하여야 부자가 될 수 있는 법이다.

중요한 것은 직장생활 자체가 아니라 일이다. 일을 잘하는 사람은 직장을 그만두고 사회로 나와도 일 잘한다는 평가를 받게 되므로 대가를 더 받게 되기 때문이다."

  -<세이노의 가르침> 중에서

 

세이노님이 이야기하는 직장생활에서 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솔직히 고민이 된다. 왜냐하면 월급쟁이 부자들 카페에서 본 10억을 달성한 직장인들은 승진과 투자 중 두 가지 모두 갖기는 힘들기 때문에 일을 좀 내려놓았다고 한결같이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승진과 회사에서 일 잘하는 것과는 분명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업무 효율을 높여 일은 잘 하지만 승진은 초월해서 사내 정치에는 참여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해야겠다.

 

 

 

"우리는 왜 절망하는 것일까? 미래의 상황을 현재의 처지에 비추어 미리 계산하기 때문이다. 지금 일류대를 못 다닌다고 해서 10년 후에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금의 빚을 5년 후에도 못 갚을 것이라고, 지금의 봉급으로는 평생 남들처럼 못 살 것이라고 미리 계산하여 체념한다. 부자가 되려면 미래 방정식에 지금의 처지를 대입하면 절대, 절대, 절대, 절대 안 된다.

 

왜 사람들은 내가 이미 실제로 경험한 것을 말해 주는데도 믿지를 못할까? 정말 이러한 의심은 미래를 미리 계산하여 보아야 직성이 풀리는 가난한 자들의 공통적 특성이다. 승자는 먼저 달리기 시작하면서 계산을 하지만 패자는 달리기도 전에 계산부터 먼저 하느라 바쁘다."

  -<세이노의 가르침> 중에서

 

미래를 계획하는 것은 좋지만 머릿속으로 계산하고 할 수 없는 핑곗거리를 찾으며 행동하지 않는 것은 가난한 자의 특성이다. 부자들의 특징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난한 자의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최근엔 진짜 부자들의 이야기를 책이나 유튜브를 통해 비교적 쉽게 들을 수 있다. 실제 경험한 진짜 부자들의 이야기 속에서 깨달음만 얻는데서 멈추지 말고 지금 당장 행동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