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책 리뷰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by 철의그녀 2021. 11. 1.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라-책사진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 고고!!!

 

 

월급쟁이 부자들, 신사임당, 김작가TV 유튜브에서 그동안 많이 봐서 너무나 익숙한 너나위 님의 책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를 드디어 읽었다. 작년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고 꼭 읽어 보고 싶었는데... 광주중앙도서관이 1년가량 리모델링 공사를 하면서 이용할 수 없었다ㅜ_ㅜ

 

이번 달 나의 최애 중앙도서관이 재오픈해, 너나위 님 책을 검색했는데 없었다😱 희망도서 신청을 하고 기다린 끝에 개정판 책을 받을 수 있었다. 이 정도면 살법도 한데, 책을 빌려본 뒤로는 책 사는 게 솔직히 제일 아까움ㅋㅋㅋㅋㅋ

 

 

 

직장인이 돈을 쓰는 3가지 방법

①옷, 차, 사치품 등 '소비 자산'을 사는데 쓴다.

②필요한 곳에 아껴서 사용하고 남는 돈을 통장에 넣어둔다.

③필요한 것을 사고, 남은 돈으로 향후 가치와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생산 자산'을 사는데 쓴다.

 

너나위 님이 직장인 투자자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매일매일 쉬지 않고 걸어온 모습을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직장인으로서 그리고 어린 자녀를 둔 부모로서 비슷한 고민을 했던 선배의 모습이기에 더욱 공감이 되었다.

 

많은 직장인들이 소비 자산에 대부분의 월급을 사용한다. 그중 일부는 절약하며 저축한다. 사실 나의 과거가 그러했다.

취업 후 내 힘으로 돈을 벌면서 쓰는 재미가 너무 컸다. 다행히 엄마의 강제 포트폴리오로 저축과 펀드에 투자했지만 만기가 되면 백을 사고, 여행을 갔다. 

 

내가 일하지 않는 시간에 나를 대신해 일할 수 있는 생산 자산에 대한 개념이 아예 없었다. 그러다 작년 처음으로 부동산과 주식에 대해 공부하며 심장이 쿵쾅거렸다. '과연 내가 회사를 언제까지 다닐 수 있을까'라는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경제적 자유를 통해 나의 은퇴 시점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너무 설렜다.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부동산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 효율성 극대화하는 기술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

 

부동산 공부를 시작한 지 2개월 만에 매매한 나의 첫 상가투자는 솔직히 조급함이 전부였다. 지난 10여 년간 투자에 무지했던 나를 지우고 빨리 성과를 내고 싶었다. 하지만 부린이가 감당하기에 상가투자는 특히 코로나19 속에 참 버거웠다. 

 

공실로 인해 대출 이자와 아파트와는 비교할 수 없는 금액의 관리비 부담으로 월급의 소중함을 뼈저리게 느꼈다. 또한 임차인, 부동산 중개인, 관리인 등 각양각색의 사람을 만나며 모두 내 맘 같지 않다는 것을 배웠다. 아직 진행형인 나의 상가 투자가 꼭 성공으로 마무리되기를🙏  

 

아무튼 첫 부동산 투자 후, 나는 부동산 공부를 접었다. 왜냐하면 부동산의 경우 임차인이나 부동산 중개인, 정부 규제 등 내가 컨트롤할 수 없는 부분이 투자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물론 저평가된 아파트의 경우 싼 가격에 구입하므로 안전마진을 갖고 시작한다. 또한 전세 레버리지를 통해 적은 투자금이 묶이므로 효율적이다. 많은 이들이 전세 레버리지 아파트 투자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달성했지만, 투자 결정권을 내가 가질 수 없다는 것이 나는 참 힘든 거 같다.

아파트와 상가는 다르겠지만 나의 경우 내 물건이지만 나의 의지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게 정말 힘들었다. 그냥 오롯이 나 혼자 결정할 수 있는 주식이 더 나에게는 맞는 거 같다!

 

긴 호흡으로 한 걸음 한 걸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걸어가야겠다^___^

 

 

"나는 행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칠흑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본문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