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책 리뷰 <파이어족이 온다>

by 철의그녀 2021. 12. 20.

파이어족이-온다

 

 

따박따박 받는 월급은 너무 좋지만 사람 때문에 많이 힘들어서인지 파이어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 참 설레었다. 내 시간을 온전히 내 마음대로 쓸 수 있고 내가 원하는 사람만 만나는 자유란 대체 얼마나 좋을까. 부서를 옮긴 뒤 재택근무를 하면서 사람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거의 해소되었지만 파이어를 통해 원치 않는 만남을 거부할 권리를 갖는 게 여전히 가장 끌린다!

 

개인적으로 파이어를 꿈꾸지만 마음 한켠엔 은퇴 이후 잔돈 한 푼까지 절약하는 생활을 해야 하지 않을까 내심 불안했다. 그러다 최근 <파이어족이 온다> 책을 읽고 기~인 가난이 아닌 진짜 내 삶을 찾기 위한 방법인 파이어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특히, 아이를 낳은 뒤 가족과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의 의미를 깨닫고 파이어를 꿈꾸며 실제 행동하는 저자의 이야기라 더욱 공감이 되었다.

솔직히 나는 아이를 위해서라기보다 나를 위한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는 생각이 더 크다=_=

 

 

 

파이어로 가는 7단계

1단계_가진 것을 계산하라

2단계_저축액, 지출액을 확인하라

3단계_일일 지출비용을 줄여라

4단계_주택, 자동차, 식비! 세 가지를 줄여라

5단계_저축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6단계_소득을 늘려라

7단계_파이어 공동체를 찾아라

 

 

과연 나는 지금 몇 단계를 지나고 있을까? 매 달 자산 장부와 가계부를 기록하고 소비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3단계는 지난 거 같다. 올해 자동차 한 대는 처분 했는데, 거주 중인 아파트와 상가를 보유하고 있어 4단계는 아직 통과하지 못했다. 물론 상가의 경우 수익형 부동산이지만 파이어를 위해서는 실거주 주택을 제외하고 금융자산 형태로 보유하는 것을 추천한다. 부동산의 경우 아무래도 환금성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너무 선급하게 상가 투자를 했나 다시금 생각했다ㅜㅜ

 

5단계에서의 저축은 미국 ETF 투자를 의미한다. 지난 수 십 년간 미국 S&P 500 인덱스 ETF는 연평균 8% 상승을 기록했고, 미국 주식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우상향 그래프를 기대할 수 있는 미국 ETF 투자를 추천하고 있다. 열심히 사모으자!!!

 

소득을 늘리는 6단계! 노동/자본/임대 소득으로 소득 파이프라인을 탄탄하게 만드는데 더 노력해야겠다. 마지막 단계는 함께 할 수 있는 파이어 공동체를 찾는 것이다. 조금 진부하지만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의미이다.

 

 

 

 

 

"이 운동의 목적은 다른 생활방식을 비판하는 것에 있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주체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다.

놀랍게도 결과적으로 나는 스스로 변했다.

 

특히 재택근무를 시작한 이후 명품 옷을 입는 것보다 맛있는 음식과 와인을 즐기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금 나는 편안한 집을 사는데 예산을 더 쓸지라도 옷과 화장품에 쓸 돈은 아끼고 있다." 

     <파이어족이 온다> 중에서

 

저자의 부인이 파이어를 함께하며 쓴 글인데 내 이야기인 줄ㅋㅋㅋㅋㅋ

재택근무를 시작한 뒤로 옷과 화장품 비용이 정말 확 줄었다. 물론 네일, 마사지, 필라테스로 꾸준히 지출하고 있지만... 50만 원 용돈에 맞추어 소비하려고 노력 중이다.

 

'이 구매가 내 자유만큼 중요한가?'라고 스스로 묻고 그렇지 않다면 집었던 물건을 다시 선반에 되돌려 놓는 현명한 소비를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겠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파이팅^___^

 

 

 

댓글